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 지원 사업
한국환경보전원에서는 국가와 지역사회 및 세계의 지속가능 발전을 목표로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 지원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담조직 운영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 지원을 위한 전담조직 운영
사업 수행
환경교육 정책 연구, 콘텐츠 개발, 탄소중립 중점학교 운영 지원 등 환경교육 활성화 및 성과 확산을 위한 사업 수행
202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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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정책 네트워크 구축·강화
“학교 환경교육 분야 정책 개발·지원의 플랫폼 구현”
목적
학교 환경교육 정책 주진을 위한 관련부처·기관, 시도교육청 등 관계자 간 협력망 구축
기후·환경교육 관련 정책 논의 활성화 및 공론의 장 형성
추진 성과
2022 시·도교육청 업무 담당자 협의회 개최(연 2회)
※ 전국시도교육감협 기후환경교육위원회 연계(관계부처합동) <환경교육주간>, 상반기 정책 협의회 협조(6월)
하반기 환경교육 정책 관계자 협의회 개최(12월)
향후 계획
2023 시·도교육청 업무 담당자 협의회 개최(연 2회)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기후환경교육위원회 연계(관계부처합동) <환경교육주간>, 상반기 정책 협의회 협조(6월)
제3차 학교환경교육 포럼 개최(6월)
하반기 환경교육 정책 관계자 협의회 개최(10월~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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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환경교육 교원 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지원
‘환경교육 의무화’ 관련 단위학교 환경교육 역량 강화
목적
환경교육에 대한 학교 현장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효과적인 환경교육 실행을 위한 교원 역량 강화 요구 증대
학교 현장의 요구를 수용하기 위한 체계적인 연수 프로그램 제공
추진 성과
(관리자) 학교 환경교육 리더십 워크숍 개최[22.05.(울산), 23.01.(충남)]
(교사) 학교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환경교육 담당교원 직무 연수 실시 [22.08.(초등), 23.01.(초등, 중등)]
향후 계획
(관리자) 학교 환경교육 리더십 워크숍 개최(23.05. 1박2일)
23년 탄소중립 중점학교 교장, 전국 학교 환경교육 관심 교장(감)
(교사) 탄소중립 중점학교 담당교원 직무연수(23.08. 15시간)
탄소중립 중점학교 담당교원(21, 22년 지정교 담당교원 포함)
유 · 초등 환경교육 담당 교원 연수
탄소중립 관심 유치원, 초등학교 교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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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학교환경교육정보센터(홈페이지) 고도화 및 운영
‘학교환경교육정보센터’ 활용을 통한 학교 환경교육 지원
목적
학교 환경교육 지원 온라인 사이트 구축 및 운영 필요
학교 환경교육 정보 제공, 교수학습자료, 탄소중립학교 운영 지원, 실태조사 DB관리 등 학교환경교육정보센터 내용 보완 및 연구 연계 콘텐츠 구성
추진 성과
학교환경교육정보센터 구축을 통한 플랫폼 마련
학교환경교육정보센터 고도화를 통한 탄소발자국측정, 환경교육MAP, 자료실 뷰어 확대 등 편의성 증진
향후 계획
학교 환경교육 현황조사 관련 DB 구축 및 시스템 추가 개발
단위학교 환경교육 지원을 위한 <탄소중립 너도? 나도!> 운영(환경교육 상담, 전문가 컨설팅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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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학교 환경교육 현황조사·분석
“학교환경교육 성과 및 질적 내실화를 위한 조사분석 체계 고도화”
목적
기후변화 등 환경문제에 적극적 대응을 위한 학교 환경교육을 통해 기후변화 및 환경문제에 대한 이해, 변혁 역량 등 미래 사회의 역량 함양이 필수적이며, 이와 관련한 학교 현장에서 환경교육을 통한 학생역량, 학교문화 등의 변화 양상을 지속적으로 추적분석 필요
학교 환경교육 현황 조사의 연차별 연구과제(2021~)로 학교 환경교육 실천학교(탄소중립중점시범학교 전수)와 표집된 일반학교를 비교분석함으로써 학교 현장의 환경교육 현황을 파악하고 정책적 활용 방안 제시
추진 성과
(2021년) 학교 환경교육 현황조사 모형 개발
(2022년) 학교 환경교육 현황 조사체계 구축 방안 연구
향후 계획
탄소중립학교(전수) 및 일반학교(표집) 대상 설문조사 예정(`23.10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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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환경교육 학생 실천 국제 교류 한마당 개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미래세대의 정책제안 등 학생 참여 활성화”
목적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미래세대의 정책제안 등 학생 참여 활성화
학교 환경교육 강화를 위한 국내외 우수 실천사례 공유를 통한 성과 확산
학교 탄소중립 실현 및 기후환경교육 관련 정책논의 활성화 및 공론의 장 형성
추진 성과
(학생) 학교현장 정책제안 토론회(22년 10월~23년 1월)
(학생, 교원, 활동가, 일반시민) 학교 환경교육 국제 컨퍼런스(23년 2월)
주제: 더 나은 삶과 교육을 위한 학교 환경교육
향후 계획
환경교육 학생 실천 국제 교류 한마당(23년 10월~11월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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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탄소중립 중점학교 운영 지원 및 성과관리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학교 전체적 접근을 통한 환경교육 지원”
목적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미래세대에게 기후위기환경생태 교육 필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학교 전체적 접근을 통한 환경교육 지원 확대 필요
추진 성과
(2021년) ‘21년 지정 탄소중립 중점학교 워크숍, 학교별 컨설팅 및 연수 실시
(2022년) ’22년 지정 중점학교 권역별 워크숍 및 중간공유회, 성과공유회 등 실시
향후 계획
원활한 성과관리를 위한 탄소중립 중점학교 성과관리위원회 운영
학교내 탄소중립실천 강화(탄소발자국 모니터링 의무화, 에너지 절감 프로그램 개발 등)
상반기 워크숍(운영계획 컨설팅, 성과관리 안내 등)
역량 강화(학교장 리더십 워크숍(5월), 중간공유회 겸 담당교원 연수(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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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환경교육 실천 사례 발굴·확산
“학생의 환경교육 실천 과정에서의 능동적, 적극적 참여 기제 확대”
목적
학교 현장의 다양하고 우수한 환경교육 사례 발굴 및 공유를 통한 탄소중립 실천문화 확산
학교 환경교육의 활동 결과를 ‘학교환경교육정보센터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친환경 학교 운영 및 실천사례 홍보 확산
추진 성과
(2021년) ’21년 슬기로운 학교생활 UCC 공모전 18개 선정 시상
(2022년) ’22년 환경교육 쇼츠 영상 공모전(학생) 14개 선정 시상
(2022년) ’22년 환경교육 실천수기 공모전(교사) 16개 선정 시상
향후 계획
2023년 환경교육 쇼츠 영상 공모전 진행(23.04.)
기후행동 1.5℃ 어플리케이션 스쿨 챌린지 협력(상반기, 하반기)
<교육용 탄소발자국 모니터링> 활용 “탄소중립 챌린지“ 진행